밭에 묻힌 보물/Fun Fun 교리

[펀펀(FunFun) 교리] (13) 거룩한 성경(중)구약(舊約)은 이스라엘 민족 통해 이루신 인간 구원의 역사

김레지나 2015. 5. 24. 19:29

[펀펀(FunFun) 교리] (13) 거룩한 성경(중)

구약(舊約)은 이스라엘 민족 통해 이루신 인간 구원의 역사
민족 해방 이끄는 과정 속에
인류에 대한 주님사랑 표출
신약 이해하려면 꼭 읽어야
발행일 : 2015-03-29 [제2937호, 21면]

민이 : 신부님, 요즘 성경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. 천지창조 이야기부터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의 이집트 탈출 이야기 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더라고요. 그런데 레위기 들어서는 제사 규정에 대해 나오기 시작해 슬슬 어려워지네요. 얼른 예수님이 등장하시면 좋겠어요.

주땡 : 하하. 아무래도 구약성경이 신약성경보다 두껍다보니 부담을 느끼시는 것 같네요. 하지만 구약성경 읽기도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해요. 구약은 신약을 위한 서곡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,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거든요.

민이 : 어떤 의미가 있나요?

주땡 : 구약성경은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이루셨던 인간 구원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에요.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인류 가운데에서 실현하시려는 하느님 계획이 무엇인지, 하느님 백성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죠.

세라 : 온 인류에 대한 하느님 구원 계획을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먼저 보여주셨다는 건가요?

주땡 :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먼저 당신 백성으로 선택하신 것은 장차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당신의 궁극적인 인간 사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에요.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힘으로는 불가능했던 민족 해방을 하느님의 결정적인 도움으로 이룰 수 있었어요. 하느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계약을 맺으셨는데, “나는 너희와 함께 살아가면서 너희 하느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”(레위 26,12)라고 성경에 기록돼 있습니다. 이 계약이 바로 옛 계약, 곧 ‘구약’이에요.

민이 : 그러면 신약성경은 예수님과의 새로운 계약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겠군요.

주땡 :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“구약에 신약이 감춰져 있고, 신약에 구약이 밝혀진다”고 하셨죠. 신약을 이해하기 위해 구약을 읽어야 하고, 구약을 올바로 알아듣기 위해 신약을 읽어야 합니다.

<다음 주에 계속>